google-site-verification=FUJ_uVv5RcL0pWXcyiY8OAvUnOV09h5vcFCQKUqyjv0 드라이버 적절한 백스핀량(RPM)과 줄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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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린이 골프소식

드라이버 적절한 백스핀량(RPM)과 줄이는 방법

by corevalue01 2023.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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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힘이 세서 임팩이 좋고, 헤드스피드가 빠른데 왜 비거리가 나지 않을까? 에 대한 고민을 해보신 골퍼분들. 드라이버 비거리는 백스핀에 의해 거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타이거우즈의 아들 찰리우드는 타이거우즈보다 드라이버 비거리가 더 멀리 나간다고 합니다.
드라이버를 오히려 세게 치면 비거리가 줄어드는 이상한 현상을 느껴보신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와 같이 퍼터를 제외한 모든 클럽은 백스핀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많은 골퍼분들이 드라이버 백스핀이 높게나와 비거리가 줄어든 경우가 가끔 있지만, 드라이버 백스핀이 들어가는 원리와 비거리의 상관관계를 알려드릴게요.

*회전량(RPM, Revolution per minute : 1분동안 공의 회전이 몇 번 일어나는지 카운팅 한 량)

공이 공기 저항을 맞고 80%는 공의 위쪽으로, 20%는 공기 아래쪽에 저항을 받고 회전량(rpm)을 정합니다. 회전량이 적당할 경우 직구로 공이 나가지만, 회전량이 많을 경우 볼이 안쪽으로 회전하면서 나갈 것이고(백스핀 O), 회전량이 없는 볼은 볼이 나가다가 아래로 그냥 떨어지는 공이 됩니다.



그럼 이상적인 백스핀 양(rpm)은 어느정도일까요?

2000 rpm - 2500 rpm입니다. 드라이버 발사 각도는 15-16도가 가장 이상적인 임팩트 각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00 rpm 이하의 공은 앞으로 나아가다가 적은 백스핀양에 의해 공이 빨리 죽어버리는 공입니다.

3000 rpm이상의 높은 백스윙은 높은 탄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에는 비거리의 손실로 이루어집니다.

이처럼 1. 백스핀량이 너무 적어(1500 rpm이하) 제대로 거리를 못 내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드라이버로 높은 rpm(3000 rpm이상) 다이내믹로프트 각도가 커지기 때문에 백스핀양 상승, 결국 탄도가 높아 비거리는 줄어들게 됩니다.

*다이나믹로프트(Dynamic Loft:클럽 바닥의 솔이 땅에 평평하게 놓여있을 때의 헤드 각도) 다이나믹로프트가 임팩트 시 높은 로프트각을 가질 경우 높은 탄도로 인해 비거리 손실이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같은 클럽스피드, 타격 각도는 동일하지만 백스핀 rpm을 올릴 경우 비거리는 줄어듭니다. 이처럼 백스핀 rpm에 따라 비거리가 늘고 줄 수 있습니다.

백스핀이 너무 없는 경우는 공이 많이 굴러가겠지만, 반대로 백스핀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그린에 올라갔을 때 원하는 위치에 안착하고도 뒤로 내려올 수 있으니 백스핀 rpm에 따른 수치를 알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공의 바람 저항력을 덜 받고 나가는지에 따라 비거리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이상적인 백스핀양 만드는 방법

임팩트를 올려치는 스윙을 하고, 스핀로프트 각을 세워 낮은 탄도로 만들어야 합니다. 임팩트 순간에 핸드포워드를 조금 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핀 로프트(Spin Loft) :
클럽헤드가 내려오기 직전에 어택앵글과 임팩트 순간에 받는 다이내믹로프트의 값. 두 차이가 커지면 백스핀양 증가하고 높은 탄도로 이어짐, 결국 비거리 손실이 이어집니다.

타이거우즈의 비거리 상승 방법

백스윙 탑에서 잠깐 멈추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즉 리듬을 만들어 급하게 내려오지 않고 정타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백스윙을 할 때 5의 힘을 가지고 10의 힘을 내리는데 백스윙 올라가는 힘이 관성에 의해 남아있는데 다운스윙을 하게 되면 5의 힘이 다 끝나기 전에 10의 다운스윙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힘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기 때문에 5의 올라가는 힘이 끝나게 되면 10의 다운스윙을 하는 것입니다.

타이거우즈도 낮은 탄도를 유지하고 비거리를 높이기 위해 로프트 각도를 세워서 임팩트한다고 합니다. 열심히 연습해서 백스핀량을 참고해서 비거리까지 챙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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