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는 시민들이 병원에 방문할 때 필요한 동행 서비스입니다. 시민이 집에서 병원으로 출발할 때부터 귀가할 때까지의 전 과정에서 동행매니저가 보호자처럼 함께 동행합니다.
동행서비스란?
병원 이용에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병원 접수, 수납, 약국 방문 등 병원 이용 중 필요한 모든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원대상
이 서비스는 도움이 필요한 모든 시민들에게 제공됩니다. 1인 가구뿐만 아니라 다인 가구에서도 도움이 필요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특별시가 아니더라도 실제로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시민이라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업이나 직업 등의 이유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시민들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
평일 7시 ~ 20시까지
주말은 사전예약만 지원됩니다.
이용요금
시간당 5천 원 (30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2,500원이 추가로 부담)
교통비는 자부담
** 중위소득 100% 이하면 연간 48회 무료로 지원가능함 (49회부터는 유료)
신청방법
서비스는 콜센터(☎1533-1179) 또는 온라인신청 가능합니다.
사전 예약은 일주일 전부터 가능하며, 당일 신청의 경우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요청한 장소에 도착함.
주의사항
자동차 이용은 불가능합니다.
Q. 스스로 이동이 어려운 환자도 병원동행이 가능한가요?
A. 스스로 이동이 어려운 환자라도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거나 스스로 휠체어에 착석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는 환자의 집안까지 동행하는 것이 아니라 집 밖에서 시작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Q. 이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이 서비스는 평일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말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주말 이용은 사전 예약한 사용자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Q. 언제 신청할 수 있나요
A. 이 서비스는 사전 예약과 당일 신청이 모두 가능합니다.
사전 예약은 일주일 전부터 가능하며, 당일 신청의 경우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요청한 장소에 도착합니다. 단, 상시 대기 인력이 모두 출동한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Q. 비용 부담이 있나요?
A. 이 서비스의 비용은 시간당 5,000원이며, 30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2,500원이 추가로 부과됩니다.
이 요금은 동행매니저가 요청한 장소에 도착한 시간부터 산정됩니다. 그리고 2024년 1월 1일부터는 중위소득 100% 이하인 사람들은 연간 48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9회부터는 유료로 이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수급자 증명서, 차상위 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등 관련 서류는 이용 전에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특히, 차량은 별도로 제공되지 않으며, 교통비는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댓글